IT 자격증 정보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발자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열리면서 프로그래머, 즉 IT 개발자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럼 프로그래머(IT개발자)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개발자 필수 역량





1. 커뮤니케이션 능력


가장 먼저, 개발자에게 필요한 능력은 커뮤니케이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프로그램은 혼자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모아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아야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는데요. 개발자뿐만 아니라 모든 직무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요시하는 만큼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이랍니다. 또한 프로그램은 만들어 낸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이 만족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의견을 잘 수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해요. 또한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야 완벽한 프로그램이 탄생하게 된답니다.





2. 학습 역량


IT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기술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에 대한 습득력이 좋아야합니다. 따라서 IT 환경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공부하는 자세를 가져야겠죠? 조금이라도 공부에 소홀해진다면 뒤쳐지는 것은 시간 문제랍니다. 여기서 공부란 그저 이론 학습이 아닌 실무에서 활용가능한 업무 능력을 뜻하는 것으로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능력 향상 능력까지 필요합니다. 






3. 프로그래밍 언어


사실상 가장 기본적인 필수역량이 될 것 같은데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선 프로그래밍 작업이 필요하고, 또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선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합니다! C언어, 자바, 파이썬 등 여러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고 기업마다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선호하는 기업에 맞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C언어 같은 경우, 대학교 전공 수업으로도 접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기본적으로 한 가지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마스터하고 부가적으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다룰 줄 안다면 좋은 개발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네 이렇게 프로그래머(IT개발자)의 필수역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개발자를 꿈꾸지만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결코 전문가가 될 수 없겠죠! 따라서 지속적은 지식 습득과 실무 경험이 최고의 프로그래머로 만들어주는 발판이 될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머로 진로를 선택한 분들, 목표를 정해두고 꼭 이룰 수 있도록 꾸준한 학습과 의지를 응원합니다!